생드르조천공동체 (20150630)

 

▢ 주소지 : 제주시 조천읍 일대

 

▢ 공동체 소개

조천지역은 생드르의 시발점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1993년도 20여명의 회원과 함께 출범한 ‘조천읍유기농업연구회’가 오늘날의 생드르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당시에 활동한 생산자들이 지금까지 조천공동체에 소속회원으로서 친환경 농업 확산에 애쓰고 있습니다.

 

공동체 활동

조천공동체는 지역의 어린이들을 위한 지속적인 연대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신촌초등학교가 운영하는 생태텃밭 ‘우엉“은 연중 다양한 밭작물을 재배하고 있는데, 아이들이 직접 친환경 농사체험을 할 수 있도록 농법과 자재 지원 등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건강한 미래를 꿈꿀 수 있도록 앞으로도 노력하는 공동체가 되겠습니다.

 

▢ 필지현황

- 밭 : 2,800평, 과수 : 54,000평

 

▢ 출하품목 및 출하시기

- 과일류 : 노지감귤, 비가림감귤, 만감

- 엽채류 : 단호박, 브로콜리

 

▢ 회원현황 : 11농가

 

▢ 주변 볼거리

- 제주항일운동의 정신 ‘만세동산’ ‘제주항일기념관’ : 제주는 조천지역을 중심으로 1919년 3월 21일부터 24일까지 4일간 3.1운동이 일어났는데, 조천리에 위치한 미밋동산(현 만세동산)은 제주에서 독립만세의 함성이 가장 처음 터져나온 역사적인 공원입니다. 현재 이곳 공원에 제주항일기념관이 건립되어 애국순열한 제주도민들을 추모하고 있습니다.

- 천연기념물 ‘산굼부리’ : 세계 유일의 평지분화구를 가진 산굼부리는 산체에 비해 대형화구를 가진 특이한 형태의 기생화산으로 가을이 되면 억새풀이 은빛장관을 이룹니다.

생드르공동체소개(조천).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