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 백옥포공동체 (20150630)

주소지 : 강원도 평창군 용평면 백옥포리 일대

 

공동체 역사

- 1978, 회원 16명이 가톨릭농민회 원주교구연합회 백옥포 분회로 출발

- 2003, 친환경잡곡, 친환경채소를 인증받아 생명농업 실천, 궁극적으로 유기순환농업 지향

 

공동체 소개

지역에서 원주교구 백옥포 분회 또는 백옥포 작목반으로 불리며 성장해 온 백옥포공동체는 평창에서도 토양이 비옥하고 풍광이 수려한 금당계곡 의풍포와 계천평을 중심으로 친환경농업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백옥포리 체험마을 사업인 황토구들체험사업과 친환경농업을 통해 한살림 공동체운동을 중요사업으로 성장시키고자 합니다.

 

2014년 중점사업목표인 공동 저장고 확장사업 유치로, 지리적 강점인 고랭지채소의 관리적인 부분의 보완을 통해 한 단계 발전해 갈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려고 합니다. 관행농업과 비교하여 여러 가지 어려움 점이 많은 관계로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쳐 왔지만 이런 어려움 속에서 회원 상호간 결속력을 강화하고 경쟁력을 다져가고 있습니다. 또한 각종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지역사회에서 친환경농업단체 홍보 및 활동영역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공동체의 중장기 비전으로 관행농가를 친환경농업으로 전환하여 명실상부한 친환경농업 단지를 구성하는 염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필지현황

- : 50,288

출하품목 및 출하시기

- 주작목 : 팝콘옥수수(10)

고랭지 브로콜리(7~10), 양상추(7~10), 양배추(7~10),

고추(7~10), 고랭지무(7~10), 감자(9~12), 잡곡(11~12)

 

교류행사 및 시기

- 손두부 체험(2), 메밀 막국수 체험(2), 팝콘옥수수 수확(10월 초순)

 

공동체 보유 시설

- 황토구들마을 : 숙박가능, 전통 구들 체험관(식당 및 대회의실로 활용 가능)

- 영농조합 저장고 및 창고, 사무실

 

회원현황 : 7농가

 

주변 볼거리

- 백옥포 황토구들마을, 효석문학 100리길(5코스), 한국전통음식문화체험관 정강원와우산, 석이봉, 중무산, 금당산, 금당계곡, 거먹소